글 작성자: astrocosmos

포스팅 독서법이란 한마디로 읽고 나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것이다.
읽는 내용 중에서 마음에 울림이 온 문구를 찾아서 그것에 대해서 글을 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포스팅 독서법을 하는 3가지 이유

1. 읽고 쓰는 독서법으로 기억이 잘 되는 독서법이다.
2. 나의 삶에 적용이 잘 된다.
3. 시간이 없는 사람도 매일 읽을 수 있다.

포스팅 독서법을 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포스팅 독서법 1단계 - 책 선정하기

1. 두꺼운 책을 선정하라.
2. 의식 책을 읽기에 적합하다.
3. 고전이다.

저자는 포스팅 독서법을 위한 책을 이렇게 선정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포스팅 독서법은 계속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15분 정도 독서를 하고 그 안에서 가슴을 울린 한 마디를 찾으면 그 내용에 대해서 블로그에 그 글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더해서 포스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책도 나눠서 쉽게 읽을 수 있게 된다.

 

포스팅 독서법 2단계 - 울림이 있는 문구 선택하기

많이 읽든 적게 읽든 그 날 읽은 곳에서 한 가지 문구를 선택하는 기본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나의 마음에 울림이 있는 문구
둘째, 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문구
셋째, 나의 삶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문구

아래의 내용은 여러 독서법 관련 책에서도 강조하는 내용이다. 정말 많이 공감하고 항상 가슴에 새기려고 노력하는 내용이다. 마음을 열면 누구에게나 배울 점이 있다. 항상 겸손하자!

누군가를 만나면 그 누군가는 나에게 스승이 될 수 있다. 스승이 못 되는 것은 자신이 스스로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았을 경우이다. 마음을 열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어떤 만남이든 그 만남의 시간은 곧 배움의 시간이 된다. 책 읽기도 마찬가지다. 비평하기 전에 그 작가를 이해하고 그 작가가 주장하는 메시지를 이해하면서 나에게 적용할 귀한 문구 하나를 찾으면 된다.

 

포스팅 독서법 3단계 - 임시저장하기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너무 잘 쓰려고 하지 말고, 외적인 요소를 너무 신경쓰지 말고 일단! 무조건! 쓰라는 것이다. 그 다음 글과 함께 문구가 적힌 책을 사진으로 찍던, 책의 커버 이미지를 넣던, 저작권에 없는 무료 이미지 중에서 관련된 이미지를 찾아서 함께 넣고, 글을 발행하기 전에 임시로 저장한다. 나는 일단 발행을 하고 결과물을 본 다음에 추가로 수정을 하는 편이다. 어차피 내 블로그를 봐주러 오는 사람도 지금은 많지 않으니 상관없을 것 같다.

 

포스팅 독서법 4단계 - 나의 경험 소환하기

나의 포스팅이니 만큼 나의 경험이 들어가면 금상첨화겠지만 나는 처음에는 그냥 문구 하나 + 이미지 하나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이보다 더 중요한 건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저자도 얘기하지만 포스팅 글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짧게 쓴다. 글을 쓰기 시작하다보면 너무 길어지고 핵심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되도록 간결하게, 쉽게, 보기 편하게 쓰려고 노력한다.

 

포스팅 독서법 5단계 - 포스팅 글쓰기

여기서 책리뷰를 블로그에 올리면 좋은 점에 대해서 얘기한다. 그리고 포스팅 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이 전반적인 요약의 형태로 자세하게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한다. 이 내용은 책을 보면 좋을 것 같다.

 

요약은 요약일 뿐... 실제 그 책을 읽었을 때의 감동은 얻을 수 없다.

 

 

 


「포스팅 독서법」중에서...

 

 

포스팅 독서법

오랫동안 책을 읽었지만 삶에 변화가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읽지만 고민이 된다. 어떻게 하면 독서로 인해 삶이 변화될까? 그런 의문은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평생

www.aladin.co.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