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원서 고르는 꿀팁
- Wonder
- Holes
- Savvy
사진은 회사 팀원들과 함께 진행중인 영어스터디 모임에서 읽었던 책(Wonder, Holes)과 앞으로 읽을 책(Savvy)이다.
카톡방에 매일 매일 분량을 정해서 책을 읽고 녹음을 해서 공유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다.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면서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정착하고 세 권째 영어 원서를 읽고있다. 영어스터디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좀 더 자세히 포스팅해보고 여기서는 영어 원서를 고를 때 유용한 팁을 하나 공유하려고 한다.
Accelerated Reader Bookfinder site에 들어가보면 첫 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What Kids Are Reading"이라는 베너를 볼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해서 "Download the 2021 Report" 버튼을 클릭한다. 이름과 이메일 주소 등 가벼운 정보들을 입력하면 "What Kids Are Reading 2021 edition"이라는 PDF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AR(Accelerated Reader)란?
미국 학생들의 읽기 실력을 학년수준으로 분류한 리딩 지수로서 미국의 르네상스(Renaissance)사가 30년간 17만여 권의 도서를 분석하고 해당 도서를 읽는 3만여명의 학생데이터를 분석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해당 PDF를 공유할 순 없고, 이 PDF 안에 어떤 내용들이 들어있는지만 공유하려고 한다.
먼저 이 report는 2021년 edition으로 2019년부터 2020년에 미국의 학년별로 어떤 책을 가장 많이 읽었는지 Top 12를 소개한다. Top 12 순위는 종이책과 e-book가 따로 나뉘어져 있다.
내가 읽었던 Holes를 찾아보니 아래처럼 Grade 5의 Print Books Top 10에 올라와 있었다. 왼쪽이 Top Print Books, 오른쪽이 Top Digital Books이다. 미국에선 e-book도 많이 읽나보다. 혹시 문제가 될까 싶어서 나머지는 블러처리 했는데 전부 보고 싶으면 링크를 통해 다운 받기 바란다. 어렵지 않다.
학년 구분은 Grade K부터 Grade 12까지 있다. Grade K의 K는 Kindergarten으로 유치원생을 말한다. 미국은 주마다 초중고 학년수가 다르다. Grade 1-6이 보통 한국의 초등학생, Grade 7-9가 중학생, Grade 10-12가 고등학생으로 생각하면 된다. 위의 Holes가 Grade 5의 Top 10이니까 미국의 초등학교 5학년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중 Top 10번째 책이라는 뜻이다.
arbookfind.com에서 검색창에 원하는 책 이름을 검색해서 책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영어스터디에서 읽은 책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IL"은 Interest Level의 약자로 이 책의 주제, 특성, 줄거리 등의 책 내용을 기반으로 어떤 연령에 적합한지를 수치화 한 것이다. 아래의 ATOS Book Levels에 나와있는 것처럼 "MG"는 Middle Grades를 뜻하고 Grade 4-8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저학년의 관심도가 높다는 뜻이다.
"BL"은 ATOS Book Level의 약자로 책의 텍스트의 난이도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BL이 4.6이면 보통 Grade 4에서 6개월 학습한 학생의 읽기 실력으로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다는 뜻이다.
Wonder와 Holes는 둘다 MG이고, Holes가 Wonder에 비해 텍스트 수준이 약간 더 낮은 걸 볼 수 있다. 어쩐지 읽을 때 Holes가 더 쉽게 읽혀진다는 느낌이 들었다. 물론, Holes에서도 모르는 단어가 많았다. 나의 리딩 실력은 보통 미국의 4학년 수준도 안되는 것 같다.
그리고 다음은 영어스터디에서 앞으로 읽을 Savvy를 검색해봤다. 흠... 갑자기 수준이 Grade 6으로 높아졌다. 이것도 열심히 한번 읽어봐야겠다. 너무 낮은 수준의 책만 읽으면 발전이 없으니 잘 고른 것 같다.
정리하면,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을 땐 "What Kids Are Reading 2021 edition"에 소개된 Top 12 중에서 재미있어 보이는 책을 낮을 수준부터 읽어보자.
읽고 싶은 책이 있을 땐, 리딩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자.
자신의 영어실력 수준에 맞는 영어원서를 고르는 방법이 더 궁금하시다면,
제가 3년간 팀내에서 영어스터디 모임을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들을 정리한
크몽 PDF 전자책도 도움이 되실꺼에요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데, 영화 한 편 씹어먹어 봤니?》요약 (0) | 2021.02.09 |
---|---|
"시간을 내라 (Take Time)" - 아일랜드 민요시 (0) | 2018.06.26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근데, 영화 한 편 씹어먹어 봤니?》요약
《근데, 영화 한 편 씹어먹어 봤니?》요약
2021.02.09 -
"시간을 내라 (Take Time)" - 아일랜드 민요시
"시간을 내라 (Take Time)" - 아일랜드 민요시
2018.06.26